자기소개서에 도움이 되는 격언 3탄!!
* 절망의 허망함은 희망과 같다
; 소년기에 아버지를 잃고 생활고를 맛본 뒤에 혁명기의 중국에서 민족의 해 방과 독립을 위해 전력을 기울인 작가 魯迅(노신.1881~1936)의 말이다. 그 는 끊임없이 찾아오는 절망적인 상황을 자력으로 물리치는 것에 의해 『절 망도 희망이다. 절망은 오히려 마음의 좌절과 굴복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 을 강조하고 있다.
헝가리의 시인 페트피 샹도르도 『절망의 허망한 점은 실로 희망과 같다』 라고 했으며,『절망은 끝내 견디어 내면 완전히 원이 이루어져서 그것은 다 시금 뜨겁고 보람 있는 희망으로 변한다』라고 칼라일은 말했다. 영국의 속 담에는 『절망은 비겁한 자에게 용기를 가져다 준다』고 했다.
* 나라를 잃는 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기백을 잃는 것이다. - 안창호
* 진정 기도하는 자는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다. 어린아이가 노래하듯이 고뇌와 감사를 중얼거릴 뿐이다. - 헤르만 헤세(1877~1962)
* 기도는 낮에는 열쇠, 밤에는 자물쇠가 돼야 한다.
- 토머스 풀러 (영국 학자,설교가:1608~1661)
* 망각없이 행복은 있을 수 없다
; 프랑스의 전기작가이며 문예평론가인 앙드레 모루아(1885~1967)의 말이다 . 현재 아무런 부족함이 없이 잘살고 있다고 해도 과거의 고통이나 슬픔만 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역시 불행하다. 불행한 기억을 잊는 것은 행복을 얻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고통 속에서도 그 현실에 어떻게 맞서야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예전의 행복했던 기억에 연연하는 것은 불 행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태도다.
이럴 때에는 행복한 기억을 잊는 것도 또다른 행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단테는 「신곡」의 「지옥편」에서 『행복했던 나날을 참는 것보다 큰 고통 은 없다』라고 했으며,발자크는 『많은 망각 없이는 인생을 살아갈 수 없다 』라고 말했다.
* 사람은 누구나 실패 앞에서는 평범하다
; 러시아의 작가인 알렉산드르 푸슈킨(1799~1837)의 작품 「대위의 딸」에 나오는 말이다. 실패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든 순간적인 실수나 잘못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다. 그래서 절대로 실패하지 않 는 사람은 있을 수가 없으며,법앞에 만인이 평등하듯 실패 앞에서도 만인이 예외가 없다는 뜻이 담겨있다. 실패에는 달인이 없다. 누구나 실패 앞에서 는 같은 모습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영국의 시인 알렉산더 포프도 이렇 게 말했다. 『실패는 사람이 한다. 그것을 관용하는 것은 신이다』 그러니까 실패를 했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다. 사람은 신이 아니기 때문이다.
* 옳게 읽기 위해서는 우선 매우 천천히 읽어야 하며, 그 다음 순서 역시 매우 천천히 읽어야 한다. 그리고 언제든지, 여러분이 읽게 될 마지막 책에 이르기까지 매우 천천히 읽어야 한다. 책이란 읽고 즐기기 위해서나, 읽고 배우기 위해서나, 또는 비평하기 위해서든지 언제나 마찬가지로 천천히 읽어야 할 것이다. - 에밀 파게 <독서술>
* 서두르는 것 또한 안된다. 서두름이란 게으름의 다른 한 면모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우리의 어버이들은 '손가락으로 읽기'라는 말씀을 하였었다. 책장을 넘김에 있어 결국 손가락이 눈보다 더 일을 많이 한다는 말이다. - 에밀 파게 <독서술>
* '천천히 읽는다'는 것은 제일의 독서 원리며, 절대적으로 뭇 독서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것은 독서법의 요체(要諦)라 할 것이다. - 에밀 파게 <독서술>
* 무엇이든지 간에 읽으면서 해야 할 것은 천천히 읽는 일이다. 그리고 얼마나 잘 이해하였는지, 받아들인 사상이 저자의 것이고 여러분 자신의 것이 아니었는지를 항상 자문해 가면서 읽어야 한다. "과연 그 말일까?" 이것은 독자가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게 제출하는 질문이어야 한다. - 에밀 파게 <독서술>
* 시간은 가장 희소가치가 있는 부족한 자원
; 미국의 경영학자 드러커(1090~ )의 말이다. 경영학의 대가 드러커는 자원 의 유한성을 깨닫고 효율적인 소비를 강조하는 시대의 흐름에 있어서,시간 의 자원으로서의 희소가치에 맞추어 유효하게 관리하라고 말하고 있다. 시간 은 생산활동의 디딤돌일 뿐만 아니라 생명을 만들어내는 디딤돌이 되고 있 다. 자기의 시간을 알고 활용하는 것은 자신의 공헌도와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시간을 유효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어떤 것도 관리되지 않는다. 영국 의 정치가 디즈레일리도 「시간을 얻는 자는 일체를 얻는다」라고 말했다.
시간의 효율적 관리야말로 최우선으로 유념해야 할 일이다.
* 사랑이 지나치는 법은 없다. 기도가 지나치는 법은 더욱 없다.
- 빅토르 M.위고 (1802~1885)
* 드라이버는 쇼, 아이언은 과학, 퍼팅은 돈이다. - 골프 격언
* 인간은 유동적이고 빚어서 만들 수 있는 어떤 성질의 것이다. 사람은 그가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존재이다. - 마르틴 부버 <인간이란 무엇인가>
* 자연은 큰 인간, 인간은 작은 우주 - 르네상스 자연관
* 백년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하라. - 벤저민 프랭클린(1706~1790)
* 인간은 약속할 수 있게 허용된 동물이다. 바꾸어 말하면, 인간은 미래의 일부분이 자기에게 맡겨진 것으로써 거기에 대답하도록 되어 있는 존재이다. 동물은 이런 것을 흉내 낼 수 없다. 이러한 인간 고유의 성격은 채권자와 채무자와의 사이에 맺어진 계약 관계에서 채무자에게 부과된 의무에서 생긴 것이다. "죄를 범한다.(schuld)"는 윤리적인 기본 개념은 "빚지다"라는 물질적 개념에서 유래한 것이다. 인간의 윤리적,사회적 의무를 개인적으로 수행시킬 목적으로 이와 같이 성립시킨 성격을 인간 사회는 모든 수단을 다하여 이성화시켰었다. 그 최고의 수단으로서 사용된 것이 다름 아닌 금욕적인 여러 이상이었다. 인간은 참다운 미래에의 길이 되기 위하여 이 양심으로부터 악한 양심과 악한 구제로부터 자유로와져야 한다. 그 때에는 인간은 이미 타인을 향하여 의무의 실현을 약속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 자신을 향하여 인간의 실현을 약속하게 된다. - 마르틴 부버 <인간이란 무엇인가>
* 인간이란 진상을 감추고 있어서 불명료한 것이다. - 니체
* 인간은 아직도 확립되어 있지 않은 동물이다. 인간은 완성된 형태가 아니라, 지금 생성되는 중에 있는 어떤 것이다. - 니체
* 인간이란 '미래의 인간'의 본래적 인간, 본래의 인류의 태아(embryo)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에 대한 지위의 역설성은 이 본래적,미래적 발생이 전연 보증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 점이다. 현재의 인간, 즉 과도적 인간이 자기 스스로를 만들어 가야 할 형편이다. "인간은 유동적이고 빚어서 만들 수 있는 어떤 성질의 것이다. 사람은 그가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 즉 동물인간(animal man)은 "종래에 아무런 의미도 가지지 않았다. 이 지상의 존재는 아무런 목적도 가지지 않았다. "인간은 무슨 목적으로?"라는 물음은 대답이 없는 물음이었다. 그는 고뇌에 차 있다. 그러나 고뇌 자체가 그의 문제가 아니라, "무엇 때문에 이 고뇌를 겪어야 하느냐?"에 대한 물음에 대답이 있을 수 없다고 하는 점이 문제이다. 기독교의 금욕적 이상은 인간을 이러한 고뇌의 무의미성으로부터 해방시키려 하였으며 인간을 생의 기초에서 분리시켜 무에로 이끌어 가는 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존재 의의는 인간 스스로가 자기에게 부여할 수밖에 없는 것이어서 그 의미는 생명에서 끌어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생명은 "권력 의지"요 따라서 모든 위대한 인간과 위대한 문화는 권력 의지와 그것에 대한 선한 양심으로부터 성장,발달하였던 것이다. 이 권력 의지를 억압한 것은 인간에게 나쁜 양심을 준 금욕주의적 이상이었다. 따라서 미래적 인간은 그의 권력 의지에 대하여 좋은 양심을 부여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창조하고" "길러야"할 인간이요, 그 인간을 위해서 우리가 현재 인간이라고 부르는 것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된다. 현재의 인간은 목표가 아니라, 단지 길이요, 에피소드요, 교량이요, 중요한 약속에 불과하다. - 마르틴 부버 <인간이란 무엇인가>
* 자기 자식을 알고 있는 아버지는 현명한 아버지다. - W.셰익스피어 (1564~1616)
* 기도를 잊지 말라. 기도는 그대에게 생생한 용기를 줄 것이며 이것이 곧 교육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 도스토예프스키(1821~1881)
* 불에 피운 향이 인간의 생명을 상쾌하게 하는 것처럼 기도는 인간의 마음에 희망을 북돋워 준다. - 괴테(1749~1832)
* 보통 사람들은 기도를 하지 않고 구걸한다. - 버나드 쇼(아일랜드 극작가:1856~1950)
* 호사는 문밖을 나가지 않고 악사는 천리를 간다
; 중국의 송나라시대의 학자 孫○○(손광헌.?~986)의 「북몽쇄언」에 나오 는 말이다. 좋은 일은 좀처럼 알려지기 어렵고 나쁜 일은 즉시 퍼져나간다는 뜻이다. 실제로 나쁜 일,곧 당사자 입장에서는 감추고 싶은 일일수록 사람 들의 입을 통해서 쉽게 소문이 난다. 중국 전한시대의 회남자에는 이런 말 이 있다. 「附耳之言聞千醫」(부이지언문천의) 귓가에 속삭이는 비밀은 즉시 퍼져나간다는 뜻이다.
영국의 금언에도 「소문은 강물과 같아서 그 원천은 보잘것없이 작지만 하 류로 내려가면 엄청나게 넓어진다」며 소문이 퍼져갈수록 커지는 모습을 강 물에 비유했다. 영국의 신학자 프라도 『모든 풍문은 위험하다. 좋은 풍문 은 질투를 유발하고 나쁜 풍문은 치욕을 가져온다』고 했다.
* 군자에게는 세 가지 경계해야 할 일이 있다. 젊을 때는 아직 혈기가 안정되지 않아 색욕을 경계해야 하며, 장년에는 혈기가 한창 왕성하므로 승부욕을 경계해야 하며, 늙어서는 혈기가 쇠잔해져서 탐욕을 경계해야 한다.
* 어린 소녀는 미래의 생에 대한 꿈을 지니고 있다. 소녀에게 있어 미래는 시계 태엽 속에서 물리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상상 속에서, 뜨거운 심장 속에서 약동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머니는 소녀에게 가르쳐 준다. 케 세라 - 운명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미래는 인간의 꿈과 아무런 관계 없이 기계적으로 다가서는 것이라고, 인간은 다만 그것을 기다릴 뿐이며 맞이할 따름이라고.
소녀는 미래를 의지형으로 말하고 어머니는 미래를 단순형으로 말한다. 그렇게 해서 인생을 생각하는 소녀의 문법은 의지 미래형에서 단순 미래형으로 바뀌어 간다. 인생을 책 삼아 보기도 전에 체념과 순응부터 배운 세대, 그것이 케 세라의 노래를 부르고 있는 전후파 세대다. - 이어령 <거부하는 몸짓으로 이 젊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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