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 등 소비자 피해 구제방법(반품)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샀는데 사업자가 반품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물품 또는 서비스의 거래 및 사용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사업자와 직접 면담해서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자가 이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소비자피해구제기구,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소비자단체, 소비자단체협의체(www.consumer.or.kr), 각종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에 의뢰해서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으며 소송 등의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소비자피해구제기구

 

☞·서울특별시 소비생활센터(http://global-economy.seoul.go.kr/life/life01.html)
   ·부산광역시 소비생활센터(http://consumer.busan.go.kr/)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http://sobi.daegu.go.kr/)
   ·인천광역시 소비생활센터(http://consumer.incheon.go.kr)
   ·광주광역시 소비생활센터(http://sobija.gjcity.net)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http://sobi.daejeon.go.kr)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http://cpc.ulsan.go.kr/)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http://www.goodconsumer.net/index.jsp)
   ·강원도 소비생활센터(http://consumer.gwd.go.kr/)
   ·충청북도 소비생활센터(http://sobi.cb21.net/)
   ·충청남도 소비자보호센터(http://www.chungnam.net/content/sobo)
   ·전라북도 소비생활센터(http://sobi.jeonbuk.go.kr/)
  ·경상북도 소비자보호센터(http://www.gyeongbuk.go.kr/open_content/consumer/index.jsp)
   ·경상남도 소비생활센터(http://sobi.gsnd.net/)
   ·제주도 소비생활센터(http://sobi.jeju.go.kr)

 

◇ 소비자단체

 

☞·녹색소비자연대(http://www.gcn.or.kr)
   ·대한YWCA연합회(http://www.ywca.or.kr)
   ·대한주부클럽연합회(http://www.jubuclub.or.kr)
   ·서울YMCA시민중계실(http://consumer.ymca.or.kr)
   ·소비자리포트(http://www.sobijareport.org)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http://www.cacpk.org)
   ·전국주부교실중앙회(http://www.nchc.or.kr/index.html)
   ·한국소비생활연구원(http://www.sobo112.or.kr)
   ·한국소비자연맹(http://www.consumersunion.or.kr)
   ·한국YMCA전국연맹(http://www.ymcakorea.org)

 

◇ 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or.kr)
   ·금융분쟁조정위원회(www.fss.or.kr)
   ·저작권위원회(www.copyright.or.kr)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www.ecmc.or.kr)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www.pdmc.or.kr)
   ·환경분쟁조정위원회(http://edc.me.go.kr)
   ·우체국보험분쟁조정위원회
   ·의료심사조정위원회
   ·전기위원회
   ·통신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