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팁] 먹는물: 정수기 구입 시 확인사항과 관리요령

 

수기를 구입해 사용하려고 하는데 막상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 좋은지, 잘 관리할 수 있을지 걱정됩니다. 정수기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사항과 관리요령에 대해 알려주세요.

 

정수기를 선택할 때는 정수기품질검사에 합격한 제품에만 부여해주는 품질보증마크인 "물마크"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정수기를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① 정수기를 하루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저장된 물을 빼내서 그릇 세척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다시 정수한 물 마시기,

 

② 정해진 필터 교환시기 지키기,

 

③ 카탈로그나 사용설명서를 잘 읽은 후 사용하고 평소 청결하게 관리하기 등의 사항에 유의하시면 됩니다.

 

◇ 정수기 선택 시 "물마크" 확인
☞ 정수기품질검사에 합격한 제품에는 다음과 같은 "물마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정수기의 기준 규격 및 검사기관 지정」(환경부 고시 제2011-118호, 2011. 7. 26. 발령·시행) 제14조].

 

 

☞ "물마크"는 한국정수기협동조합이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정수기의 구조 및 재질, 유효 정수량, 정수 성능(유리잔류염소, 색도, 탁도, 플로로포름, 경도, 질산성질소의 총 6가지)을 시험해주는 품질보증마크로 정수기의 안정성을 보장해 주는 기준이 됩니다. 그러므로 정수기를 선택할 때는 "물마크"를 받은 제품인지를 꼭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올바른 정수기 사용법
☞ 정수기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염소성분까지 걸러내므로 하루 이상 지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정수기는 내부 용기에 물을 저장하는 역삼투압 방식을 채택하여 제조되고 있으므로 정수기를 하루 이상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저장된 물을 빼내서 그릇 세척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다시 정수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해진 필터 교환시기를 지켜야 합니다. 정수기의 필터를 제때에 갈아주지 않으면 필터의 오염물질이 물에 섞여 들어가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카탈로그나 사용설명서를 잘 읽은 후 정수기를 사용하고 평소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