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도움이 되는 격언 공부에 도움이 되는 학습법!

 

* 책에서는, 중요한 점은 지적할 수 있지만 중요하지 않은 점은 지적하기 어렵다(중요하지 않은 것은 책에 쓰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논리적인 정합성이나 형식적 통일성을 위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부분도 써야 한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항이 의외로 많다). 또한 책에서는 충분히 반복하기가 어렵다. - 노구치 유키오 <초학습법>

 

* 싫은 교사와 무능한 교사에 대한 대처법

 

1.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처럼 교사는 미워해도 교과과목은 미워하지 말자.

2. 교사의 수준이 낮은 경우에는 스스로 공부하거나 학원에서 보충하는 수밖에 없다.

3. 또 한가지 적극적인 대처 방법은 적극적인 질문 공세를 펴서 교사를 꼼짝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의욕이 없는 교사는 질문을 받게 되면 진지하게 준비하게 된다.

4. 초등학생인 경우에는 가정 교육으로 보충한다. 부모가 최대한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키워주는 것이다. - 노구치 유키오 <초학습법>

 

* 격렬한 증오는 미워하는 이보다 자신을 더 밑으로 가라앉게 한다. - 프랑스 격언

* 증오는 하늘 보고 침 뱉기요, 자기 꼬리를 스스로 무는 것이다. - 프랑스 격언

* 증오는 사람을 이그러지게 한다. - 박윤의


* 다른 이를 증오함으로 치르는 대가는 자신을 덜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 크리버

* 증오란 사실 두려움 때문에 오는 현상이다. - 코넬리

* 증오란 가슴속에서 뿜어내는 파괴하는 불이다. - 코넬리

* 미워하는 자에게 앙갚음함은 불 위에 석유를 붓는 것이다. - 코넬리

* 증오는 매우 오래 가고 완고한 것이기에 병든 후 침상의 화해는 오히려 죽음을 재촉한다.

- 블루리


* 사람은 좀처럼 자기보다 낮다고 여기는 자를 경멸하지 않는다. 오직 자기와 동등한 위치에 있다거나 자기보다 위에 있다고 여기는 자를 향한 것이다. - 니체

* 증오의 길에 들어서면 모든 가치를 잃게 된다.


* 인간의 경향은 기본적으로 불만족스럽기 때문에 사랑보다 미움에 떨어지기 쉽다. - 러셀

* 차지하려는 인간의 속성이 증오를 생산한다. - 박윤의

* 나자신 이외에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없다. - 에머슨

* 증오란 겁쟁이가 취하는 위협받는 것에 대한 앙갚음이다. - 버나드

* 사랑이나 우정이나 기호도 미움처럼 강렬하게 사람을 공통적으로 묶어주지 못한다.

- 취코프


* 미움으로는 이길 수 없고 오직 자신만 파괴할 뿐이다. - 닉슨

* 미움과 두려움은 병리학적인 변질현상이요, 우리의 시간을 소모하는 낭비다. - 오버스팃

* 날 때부터 증오를 가지고 태어나는 이는 없다. 그러므로 아무도 유산으로 물려받은 미움은 없다. - 오버스팃

* 두려움에서 미움에 이르는 길은 매우 짧다. - 이탈리아 속담

* 분노하는 이는 좀처럼 이성적이 못되고 현명한 사람이면 좀처럼 분노하지 않는다.


* 당신이 분을 품는 매분마다 행복을 동시에 잃게 된다.


* 혈기를 품으면 팝콘처럼 언제 터질는지 예측할 수 없다.


* 너무 무거워 아무도 감당할 수 없는 짐- 원한의 짐.


* 달아오르는 것은 얄팍한 자가 자주 보이는 특성이다.


* 분노의 바람이 불면 지성의 횃불이 꺼진다.


* 남자든지 여자든지 인품을 측정하려면 싸우는 것을 보면 안다.


* 실망이란 분이 갈 데가 없을 때를 일컫는 말이다.


* 자신의 혈기를 참지 못하는 자는 성벽이 없는 도시와 같다. - 유대 격언

* 분노는 대단히 비싼 사치이다. - 이탈리아 속담


* 성냄은 정원의 잡초요, 미움은 나무다. - 히포


* 불이 물로 다스려지듯 화는 순한 말로 다스려진다. - 캐무스

* 누구나 화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이는 매우 쉬운 일이다. 그러나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정도로, 적절한 목적으로, 적절한 방법 안에서 화를 내기는 대단히 어렵다.

- 아리스토텔레스


* 교육의 단점은 다른 많은 기회를 박탈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공부를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더 나은 가능성조차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 화살은 심장을 관통하고 매정한 말은 영혼을 관통한다. - 스페인 격언

* 목적없이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보들레르


* 추락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격분 속으로 뛰어들지 말라.


* 사과할 줄 모르는 자는 마지막에 융통성이 없다.


* 머리가 뜨겁고 가슴이 찬 상태로는 세상의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 - 빌리 그레이엄

* 내가 신발이 없음으로 분을 내고 밖으로 나가보니 발 없는 자가 거기 있었다. - 중국 격언

* 사탄이 교회와 교인을 망쳐놓는데 제일 좋은 책략은 서로가 서로에게 노여움을 참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 돕슨

* 언어로 입은 상처는 의사가 꿰맬 수 없다.


* 타격을 주는 말을 되침으로 대답하는 것은 먼지를 씻으려고 진흙물을 사용하는 것과 같다.


* 혈기가 방에 들어오면 지혜는 슬그머니 도망간다. - 캠피스

* 분노가 가인의 가슴에 있을 때 살인은 멀리 서 있지 않았다. - 헨리

* 주먹을 불끈 쥔 상태로는 아무도 바르게 생각할 수 없다. - 나단

* 시간은 결코 지각하지 않는다. 다만 사람이 그렇게 할 뿐이다.


* 시간을 죽이면 거기에는 부활이 없다.


*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다.


* 아무리 바쁜 사업가도 자신의 장례식에 못 갈 만큼 바쁘지는 않다.


* 주님은 우리의 여가시간을 원치 않고 우리의 가장 귀한 시간을 원하신다.


* 헛되이 시간을 보냄은 일종의 자살행위다.


* 시간을 선용하면 시간이 당신을 선하게 한다.


* 시간이 흐른 후 남는 것을 위해 당신의 시간을 투자하라.


* 소비한 돈은 다시 찾을 수 있지만 소비한 시간은 다시 건질 수 없다.


* 시간은 없어지는 연기요, 숲 속으로 사라지는 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