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꼭 알아야 할 팁!!!!! (실손의료비)

재테크 2013. 2. 2. 14:26 Posted by 광용버핑

 

실손보험  꼭 알아야 할 팁!!!!! (실손의료비)

 

 

보험가입자가 질병, 상해로 입원 치료시 부담한 의료비를 보험회사가 보상하는 상품을 실손보험이라 합니다.

 

사망 시 일정 금액을 보상하기로 계약한 생명보험에 중복가입 한 경우
보험가입자가 사망하게 되면 가입한 모든 보험사에서 보상금을 지금하게 됩니다.
이와 다르게 실손의료보험은 중복가입을 할 경우 치료비가
총 400만원이 나오게 되면 각 회사마다 200만원씩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에 중복 가입할 경우 보험료를 똑같이 내지만 보상을 적게 받는 셈이 되는
가입 비례보상의 원칙에 따라 가입금액 비율로 의료비를 보상받게 됩니다.

 

갱신형 보험은 보험기간을 단기로 설정한 후 설정기간이 지나면 연령 및 위험률을 다시 적용해
보험료를 산출하고 계약을 갱신하는 형태입니다. 이 보험은 실손의료비, 정기보험에 적용됩니다.

 

실손의료비 보험의 경우 위험률 증가, 의료수가의 상승, 피보험자의 연령증가로 보험료가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인상안 살펴야 한다

 

손해보험사들이 지난 6월부터 실손보험의 갱신보험료를 20~30% 올려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인상폭은 40%가 넘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는 가입자의 나이가 많아지면 보험료가 올라가는 연령증가율은 9~16%입니다.

이번에 보험료가 인상되는 이유는 가입자 연령 상승에 따른 연령증가율이 가장 큰 원인이며
또한, 의료비가 비싸지고 의료시설 이용도 늘고 있는 추세가 되고 있는 배경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내년 초부터 평균보험료 방식으로
갈아탈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면 손해보험사협회도 각 손해보험사가 가입자에게 안내장을 보내
갱신보험료 인상폭, 인상 사유를 설명하도록 해서 불완전판매 등의 사고를 예방할 계획입니다.

 

갱신형 실손의료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갱신시점마다 기본적으로 연령증가로 인해 보험료가 약 14~20% 상승하는
갱신형 실손의료비 보험상품은 추가적으로 의료수가 상승, 위험률 증가에 따라 보험료가 더 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험을 최초 가입할 때 보다 의료비 수요가 큰 미래에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중복가입 여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보험에 가입했더라고 하더라도 보험료 납입 비율에 맞춰 지급액이 나오는 실손보험은
치료비를 모두 보상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실제 지급한 금액에 한해 보상을 해줍니다.

 

실손보험의 같은 경우 여러 개의 보험을 중복해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통합보험 가입 시 보장 대상이 많으므로 무엇이 보장되는지,
기존의 가입한 상품과 중복되는 부분은 없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단, 생명보험같이 특정한 경우는 정액보상 보험의 경우에는 중복가입해도 같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중복되는 상품에 가입할 때 비례보상을 한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면 훗날 보험료를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례보상이란 보상발생 시 중복가입 된 보험사가 보상액을 나눠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보험설계사와의 대화내용을 기록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계약서에 자필 서명을 했다면 보험료를 되돌려 받는 것이 힘들어집니다.